대전 동구, AI 기반 ‘용운 예술마을 창작소’ 전시회 성료

이채봉 / 기사승인 : 2026-01-30 22:39:06
  • -
  • +
  • 인쇄
- 주민 참여형 창작 성과 공유… 민·관·학 협력 모델 주목 -


[동구 세계타임즈=이채봉 기자] 대전 동구(구청장 박희조)는 30일 용운종합사회복지관에서 생성형 AI 기반 ‘용운 예술마을 창작소 창작물 전시회 및 팝업스토어’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용운 예술마을 창작소’는 주민 맞춤형 평생 직업교육 활성화와 지역 상생발전을 목표로, 동구청‧용운종합사회복지관‧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가 함께 추진하는 민·관·학 협력사업이다.
 


세 기관은 지난해 8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시니어 대상 ‘AI 기반 자서전 만들기’ ▲마을 기자단의 마을 아카이브(전자책) 제작 ▲아동 대상 동화책 제작 ▲공동육아 아동 및 양육자 대상 캐릭터·굿즈 제작 ▲지역 주민 대상 캘리그래피·서예 프로그램 ▲반려동물 그림 작가 과정 등 다양한 주민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이날 행사는 그간의 창작 성과를 주민과 공유하고 기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참여자들의 창작물을 전시하는 한편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굿즈 전시·판매 팝업스토어를 함께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민·관·학 협력 모델은 어르신 아카이브 구축, 아동 창작공작소 운영, AI 기반 굿즈 전시, 마을 스토리 콘텐츠화 등 주민 생활과 밀착된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창의적 지역혁신 사례로 의미를 더했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이번 행사는 지자체와 대학, 복지기관이 협력해 주민의 창작 역량과 참여 기회를 확대한 의미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지역 혁신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부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HEADLINE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